한국도로공사, 2025년 혁신대상 개최

한국도로공사는 18일 본사 대강당에서 ‘2025년 고속도로 혁신대상’을 개최해 올해 고속도로 변화를 이끈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2005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올해로 21번째를 맞이하는 ‘고속도로 혁신대상’은 한국도로공사 본사 및 산하기관에서 추진된 창의적이고 다양한 혁신 사례를 발굴하기 위한 경진대회이다.

18일, 2025 고속도로 혁신대상에서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왼쪽에서 여섯 번째)와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18일, 2025 고속도로 혁신대상에서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왼쪽에서 여섯 번째)와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대상은 ‘인공지능AI과 디지털DX로 완성한 도로안전’으로, 고속으로 주행하면서 특수카메라로 도로를 촬영해 도로파손(포트홀, 솟음 등)을 자동 탐지 후 및 신속 보수하고, 도로를 3D 디지털로 복제해 빗길사고 유발 요인(빗물역류, 물고임, 배수정체 등)을 분석·제거한다.

금상은 기계 굴착(TBM)과 발파 굴착(NATM)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TBM 설계’로 경제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하면서 지하고속도로 등 도심지 터널에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기준을 정립했다.

또 다른 금상인 ‘미납통행료 통합납부 서비스’는 모든 유료도로(재정·민자고속도로, 지자체 유료도로(재정·민자고속도로, 지자체 유료도로)의 미납통행료를 공사 플랫폼에서 통합 납부하고, 전국 편의점에서도 미납통행료를 실시간으로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번 행사는 임직원 및 외부위원 등 약 4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현장발표와 외부위원 심사, 모바일 투표를 통해 최종 수상작이 결정됐다.

심사에 참가한 외부위원들은 심사평에서 “혁신은 많은 시간과 많은 사람의 노고가 필요한 고통스러운 과정이 내포되어 있으며, 한국도로공사의 혁신 의지와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현 정부의 기조에 맞춰 AI와 공공성을 강조한 것이 행사의 백미였다”라고 했다.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각종 재난과 산업 재해의 위험은 여전히 존재하고, 안전·기술·서비스 혁신에 대한 국민의 기대는 그 어느 때보다 높다”라며, “우리 공사가 가진 전문성을 발휘한 AI·디지털 기반의 기술 혁신으로 위험을 찾아내고, 빠르게 대응하며, 안전하고 스마트한 고속도로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지니스코리아 윤영실 기자 (pr@businesskorea.co.kr)

 

Related Posts

Latest News from Korea

  • 카페인중독, ‘두바이 와플’ 22일 선출시…배민 할인 프로모션 진행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브랜드 카페인중독이 오는 22일부터 28일까지 일주일간 ‘두바이 와플’ 신메뉴를 선출시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배달의민족 플랫폼을 통해서만 주문 가능하며, 공식 출시를 앞두고 신메뉴를 먼저 선보이는 한정 행사로 기획됐다. 카페인중독은 매 시즌 자체 개발 메뉴를 꾸준히 선보여 왔으며 이번 두바이 와플은 브랜드가 강조해 온 프리미엄 재료 구성을 한층 강화한 신메뉴로 주목받고 있다. 핵심은 ‘4중 프리미엄 레이어’라 불리는… Read more: 카페인중독, ‘두바이 와플’ 22일 선출시…배민 할인 프로모션 진행
  • 서울SUN치과병원 배광학 병원장, 자체 디지털 원내기공소 구축
    서울SUN치과병원 배광학 병원장은 자체 디지털 원내기공소를 운영하며 치과 진료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최근 치과 치료는 정밀성과 속도가 환자 만족도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SUN치과병원은 이러한 흐름에 맞춰 병원 원내에 디지털 원내기공소를 설립하고 진단부터 보철 제작, 치료하는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배광학 병원장은 “기존 외부 기공소 의뢰 방식은 제작 기간이 길고, 수정이 필요한 경우 환자의 내원 횟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자체… Read more: 서울SUN치과병원 배광학 병원장, 자체 디지털 원내기공소 구축
  • 넷마블 마브렉스, 오픈렛저 투자… 게임에 AI 솔루션 채택
    AI 블록체인 인프라 기업 오픈렛저(OpenLedger) 가 넷마블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마브렉스의 투자를 유치하며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AI와 데이터 투명성 기술을 게임,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산업 전반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 파트너십 및 공동 연구를 통해 AI와 블록체인의 실질적 결합 모델을 만들어가며, 산업 전반의 신뢰 인프라 구축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넷마블은 연 매출 20억 달러 이상, 시가총액… Read more: 넷마블 마브렉스, 오픈렛저 투자… 게임에 AI 솔루션 채택
  • [포토뉴스] 김인호 산림청장, 국립한국자생식물원 전시온실 공사장 점검
    김인호 산림청장(가운데)이 22일 국립한국자생식물원에서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사진=산림청 제공) 김인호 산림청장이 22일 평창 국립한국자생식물원에서 자생식물 보전·전시 핵심시설인 전시온실 신축 공사 현장을 최종 점검했다. 김 청장은 준공을 앞둔 공사 현장을 돌아보며 안전사항을 확인하고, “마무리 단계일수록 작은 위험요소도 놓치지 않는 세심한 관리로 안전한 준공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비지니스코리아 허성수 기자 (pr@businesskorea.co.kr)    
  • 한국수력원자력, 대학생 봉사활동 공모전 시상식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22일 서울 종로구 청년재단 본사에서 ‘봉사활동 아이디어·영상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대학생 및 한수원 인턴을 대상으로 한 이번 공모전은 젊은 세대가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우수 콘텐츠 확산을 통해 자발적인 봉사활동 참여 문화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한수원이 22일 ‘대학생 봉사활동 아이디어·영상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공모전은 1, 2차로 진행됐으며, 1차에서는 봉사활동 계획서를 평가해 우수 작성팀 총 20팀을 선정,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했다.… Read more: 한국수력원자력, 대학생 봉사활동 공모전 시상식

Latest Entertainment from Korea

Learn People & History of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