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젠트 기술연구소, 2025 하반기 우수기업연구소 선정…“플랫폼 R&D 경쟁력 입증”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인젠트(대표 이형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운영하는 ‘2025년도 하반기 우수기업연구소’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우수기업연구소 제도는 연구개발 역량이 탁월하고 기술혁신 의지 및 활동이 우수한 기업의 연구소를 정부가 공식 지정하는 제도다. 지정 유효기간은 3년이며, 지정 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명의의 지정서 및 현판이 수여된다. 또한 각종 홍보 지원과 더불어 정부포상·국가 R&D사업 가점 부여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엄격한 발표심사와 현장심사, 종합심사를 통해 핵심보유기술에 대한 연구활동 수행여부, 연구인력 현황 및 환경 등에 이르기까지 까다롭게 심사하여 선정하며 2025년 2차 우수기업연구소에는 인젠트를 비롯한 30여개 기업이 이름을 올렸다.

이번 선정 과정에서 인젠트 기술연구소는 다각적인 역량을 기반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인젠트는 eXperDB(데이터베이스), ECM, EDM(문서관리 및 문서중앙화), MCI, FEP, ESB, APIM(연계 플랫폼), PPR, RAGOps(AI, 지능화) 등 데이터 저장–관리–연계–AI 활용을 하나의 엔드투엔드 구조로 구현한 기술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Data+AI 기반 통합 아키텍처를 자체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점이 핵심보유기술 수준과 차별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금융, 공공, 제조, 유통 등 주요 산업에서 다수의 대형 플랫폼 구축 경험을 확보한 점도 강점으로 작용했다. 인젠트의 데이터, 문서관리, 연계, 규칙, AI 엔진 제품군은 1금융권, 카드사, 공공기관의 핵심 업무 시스템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으며 단일 솔루션이 아닌 플랫폼 전 영역에 걸친 실적을 확보하고 있다. 연구개발 결과가 산업 현장에서 실질적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은 우수기업연구소 평가에서 중요한 가치로 꼽힌다.

꾸준한 R&D 투자 역시 눈에 띈다. 인젠트는 매출 대비 높은 수준의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AI, iPaaS, Storage Gateway, DB OLAP 기반의 ‘Data+AI on Cloud’ 로드맵을 수립해 2030년까지의 기술, 제품, 조직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다. 단기 프로젝트 중심이 아닌 중장기 기술 축적 방향성을 제시한 점이 연구개발 의지와 실행 가능성에서 우수 평가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연구환경과 인재 육성 측면에서도 인젠트의 경쟁력이 돋보인다. 인젠트 기술연구소는 GitLab, Jenkins 기반 DevSecOps 체계를 구축하고 고성능 AI, 클라우드 인프라를 활용해 데이터, 연계, AI 전담조직이 긴밀하게 협업하는 구조를 운영 중이다. 여기에 직무발명 보상, 사내 포상, 교육, LMS 프로그램 등 연구인력 역량 강화 제도를 더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연구 환경을 마련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인젠트 이형배 대표이사는 “이번 우수기업연구소 선정이 기술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시장 확장에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Data+AI 중심의 혁신 연구개발을 지속해 산업별 디지털 전환 수요에 대응하고 차세대 플랫폼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비지니스코리아 김은진 기자 (pr@businesskorea.co.kr)

Related Posts

Latest News from Korea

  • 카페인중독, ‘두바이 와플’ 22일 선출시…배민 할인 프로모션 진행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브랜드 카페인중독이 오는 22일부터 28일까지 일주일간 ‘두바이 와플’ 신메뉴를 선출시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배달의민족 플랫폼을 통해서만 주문 가능하며, 공식 출시를 앞두고 신메뉴를 먼저 선보이는 한정 행사로 기획됐다. 카페인중독은 매 시즌 자체 개발 메뉴를 꾸준히 선보여 왔으며 이번 두바이 와플은 브랜드가 강조해 온 프리미엄 재료 구성을 한층 강화한 신메뉴로 주목받고 있다. 핵심은 ‘4중 프리미엄 레이어’라 불리는… Read more: 카페인중독, ‘두바이 와플’ 22일 선출시…배민 할인 프로모션 진행
  • 서울SUN치과병원 배광학 병원장, 자체 디지털 원내기공소 구축
    서울SUN치과병원 배광학 병원장은 자체 디지털 원내기공소를 운영하며 치과 진료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최근 치과 치료는 정밀성과 속도가 환자 만족도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SUN치과병원은 이러한 흐름에 맞춰 병원 원내에 디지털 원내기공소를 설립하고 진단부터 보철 제작, 치료하는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배광학 병원장은 “기존 외부 기공소 의뢰 방식은 제작 기간이 길고, 수정이 필요한 경우 환자의 내원 횟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자체… Read more: 서울SUN치과병원 배광학 병원장, 자체 디지털 원내기공소 구축
  • 넷마블 마브렉스, 오픈렛저 투자… 게임에 AI 솔루션 채택
    AI 블록체인 인프라 기업 오픈렛저(OpenLedger) 가 넷마블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마브렉스의 투자를 유치하며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AI와 데이터 투명성 기술을 게임,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산업 전반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 파트너십 및 공동 연구를 통해 AI와 블록체인의 실질적 결합 모델을 만들어가며, 산업 전반의 신뢰 인프라 구축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넷마블은 연 매출 20억 달러 이상, 시가총액… Read more: 넷마블 마브렉스, 오픈렛저 투자… 게임에 AI 솔루션 채택
  • [포토뉴스] 김인호 산림청장, 국립한국자생식물원 전시온실 공사장 점검
    김인호 산림청장(가운데)이 22일 국립한국자생식물원에서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사진=산림청 제공) 김인호 산림청장이 22일 평창 국립한국자생식물원에서 자생식물 보전·전시 핵심시설인 전시온실 신축 공사 현장을 최종 점검했다. 김 청장은 준공을 앞둔 공사 현장을 돌아보며 안전사항을 확인하고, “마무리 단계일수록 작은 위험요소도 놓치지 않는 세심한 관리로 안전한 준공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비지니스코리아 허성수 기자 (pr@businesskorea.co.kr)    
  • 한국수력원자력, 대학생 봉사활동 공모전 시상식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22일 서울 종로구 청년재단 본사에서 ‘봉사활동 아이디어·영상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대학생 및 한수원 인턴을 대상으로 한 이번 공모전은 젊은 세대가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우수 콘텐츠 확산을 통해 자발적인 봉사활동 참여 문화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한수원이 22일 ‘대학생 봉사활동 아이디어·영상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공모전은 1, 2차로 진행됐으며, 1차에서는 봉사활동 계획서를 평가해 우수 작성팀 총 20팀을 선정,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했다.… Read more: 한국수력원자력, 대학생 봉사활동 공모전 시상식

Latest Entertainment from Korea

Learn People & History of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