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개혁연대, “고려아연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에 의문 제기”

경제개혁연대는 19일 발표한 논평에서 고려아연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에 대한 필요성을 주주와 투자자에게 명확히 설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논평은 이사회가 지난 12월 15일 결정한 미국 제련소 건설 프로젝트와 관련된 자금 조달 방식을 둘러싼 논란을 다루었다. 경제개혁연대는 “논란의 소지가 있는 부분은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의 신주 발행”이라고 지적했다.

고려아연은 총 11조원(약 74억 달러) 규모의 미국 제련소 건설 자금 중 일부를 조달하기 위해, 이사회 결의에 따라 JV에 19억 달러 규모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경제개혁연대는 프로젝트 사업 구조에 대해 “크루시블 JV(이하 JV)가 고려아연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 10.59%를 취득하고, 고려아연은 JV가 지급한 19억 달러를 크루시블 메탈스(Crucible Metals) 설립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경제개혁연대
출처:경제개혁연대

또한, 직접 투자 방식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미국 내 크루시블 메탈스 설립 자금 조달이 목적이라면, 이런 복잡한 구조가 아니라 JV가 19억 달러를 크루시블 메탈스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도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직접 투자 방식을 택하면 고려아연의 지분율은 낮아질 수 있지만, 향후 미국 정부의 지분 매입 허용 조건이 있어 충분히 가능하며, 오히려 사업 실패에 따른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고려아연의 최대주주인 영풍·MBK 연합은 이 유상증자가 경영상 목적보다 최 회장의 지배권 강화가 목적이라고 판단하며 법원에 신주발행금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경제개혁연대는 이에 대해 “고려아연의 최대주주인 영풍 측도 미국 제련소 건설 자체에는 반대하지 않고 있고, 자금이 필요하면 주주배정 유상증자도 가능하다는 입장”이라고 전하며, “주주배정 방식은 제3자 배정보다 논란이 적은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경제개혁연대는 상호주 구조 형성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JV는 고려아연 유상증자를 통해 지분 10.59%를 취득하고, 고려아연은 유상증자 직전 1,320억원을 투입해 JV 지분 9.99%를 취득할 예정이어서 상호주가 형성된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사실상 상호출자 구조를 만들면서 현 경영진이 지배력 확대 효과를 부수적으로 얻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 현재 추진되는 제3자 배정 유상증자는 JV와 상호주를 형성하고, JV가 주요주주가 되면서 회사 경영과 거버넌스 변화가 불가피해 ‘경영상 목적’보다 ‘지배력 확대’ 목적이라는 논란을 피하기 어렵다는 점을 강조했다.

경제개혁연대는 고려아연이 미국 정부에 크루시블 메탈스 지분을 최대 34.5%까지 취득할 수 있는 권리(워런트)를 부여했음에도, 이 사실을 주주와 투자자에게 제대로 공지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투자 판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인데도 구체 내용이 공시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금융감독원에 “금감원은 JV 투자로 회사 경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항을 신속히 확인하고, 필요 시 정정공시 명령을 통해 투자자 보호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비지니스코리아 이송훈 기자 (shlee@businesskorea.co.kr)

Related Posts

Latest News from Korea

  • 카페인중독, ‘두바이 와플’ 22일 선출시…배민 할인 프로모션 진행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브랜드 카페인중독이 오는 22일부터 28일까지 일주일간 ‘두바이 와플’ 신메뉴를 선출시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배달의민족 플랫폼을 통해서만 주문 가능하며, 공식 출시를 앞두고 신메뉴를 먼저 선보이는 한정 행사로 기획됐다. 카페인중독은 매 시즌 자체 개발 메뉴를 꾸준히 선보여 왔으며 이번 두바이 와플은 브랜드가 강조해 온 프리미엄 재료 구성을 한층 강화한 신메뉴로 주목받고 있다. 핵심은 ‘4중 프리미엄 레이어’라 불리는… Read more: 카페인중독, ‘두바이 와플’ 22일 선출시…배민 할인 프로모션 진행
  • 서울SUN치과병원 배광학 병원장, 자체 디지털 원내기공소 구축
    서울SUN치과병원 배광학 병원장은 자체 디지털 원내기공소를 운영하며 치과 진료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최근 치과 치료는 정밀성과 속도가 환자 만족도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SUN치과병원은 이러한 흐름에 맞춰 병원 원내에 디지털 원내기공소를 설립하고 진단부터 보철 제작, 치료하는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배광학 병원장은 “기존 외부 기공소 의뢰 방식은 제작 기간이 길고, 수정이 필요한 경우 환자의 내원 횟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자체… Read more: 서울SUN치과병원 배광학 병원장, 자체 디지털 원내기공소 구축
  • 넷마블 마브렉스, 오픈렛저 투자… 게임에 AI 솔루션 채택
    AI 블록체인 인프라 기업 오픈렛저(OpenLedger) 가 넷마블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마브렉스의 투자를 유치하며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AI와 데이터 투명성 기술을 게임,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산업 전반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 파트너십 및 공동 연구를 통해 AI와 블록체인의 실질적 결합 모델을 만들어가며, 산업 전반의 신뢰 인프라 구축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넷마블은 연 매출 20억 달러 이상, 시가총액… Read more: 넷마블 마브렉스, 오픈렛저 투자… 게임에 AI 솔루션 채택
  • [포토뉴스] 김인호 산림청장, 국립한국자생식물원 전시온실 공사장 점검
    김인호 산림청장(가운데)이 22일 국립한국자생식물원에서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사진=산림청 제공) 김인호 산림청장이 22일 평창 국립한국자생식물원에서 자생식물 보전·전시 핵심시설인 전시온실 신축 공사 현장을 최종 점검했다. 김 청장은 준공을 앞둔 공사 현장을 돌아보며 안전사항을 확인하고, “마무리 단계일수록 작은 위험요소도 놓치지 않는 세심한 관리로 안전한 준공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비지니스코리아 허성수 기자 (pr@businesskorea.co.kr)    
  • 한국수력원자력, 대학생 봉사활동 공모전 시상식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22일 서울 종로구 청년재단 본사에서 ‘봉사활동 아이디어·영상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대학생 및 한수원 인턴을 대상으로 한 이번 공모전은 젊은 세대가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우수 콘텐츠 확산을 통해 자발적인 봉사활동 참여 문화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한수원이 22일 ‘대학생 봉사활동 아이디어·영상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공모전은 1, 2차로 진행됐으며, 1차에서는 봉사활동 계획서를 평가해 우수 작성팀 총 20팀을 선정,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했다.… Read more: 한국수력원자력, 대학생 봉사활동 공모전 시상식

Latest Entertainment from Korea

Learn People & History of Korea